블로그 이미지
fiadot_old

칼퇴근을 위한 게임 서버 개발 방법론에 대한 심도있는 고찰 및 성찰을 위한 블로그!

Rss feed Tistory
Book 2013. 6. 10. 22:01

만들면서 배우는 HTML5 게임 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리뷰


GPG 6권 이후로 게임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책은 오랜만에 접해본다.


HTML5와 CSS3에 관심을 가지고 java script와 연동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책을 살펴보면 HTML5에 대한 간략한 소개로 시작한다.


인터넷에서 뻔히 찾을 수 있는 내용을 대폭 생략해서 HTML5에 대해 전혀 모르는 독자에게는 


약간 낯설게 느껴질수도 있겠지만 핵심만 짚어주는 저자의 선택은 탁월했다.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핵심적인 문법을 알려주면서 바로 이미지 처리, 입력, 타이머, 사운드 처리등 게임에 필요한 전반적인 기본기를 알려준다.


닷지게임을 step by step으로 따라가는 구성으로, 게임개발을 해보지 않았더라도 쉽게 파악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중반부에 접어들면 게임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기본적인 게임루프와 프레임에 대한 설명, 필수적인 개별 기능에 대해 구조화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프레임워크를 완성하고 다듬는 과정까지 설명하고, 이를 이용해서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 대해서 얘기한다.


development level의 얘기를 다루지만 반드시 필요한 내용임에 소스와 함께 자세하게 알려준다.



후반부로 가면 node.js & socket.io 를 다루면서 실제 C/S 구성을 보여준다.


아무래도 최근 이슈가 되다 보니 자연스럽게 지면에 담기지 않았나 싶다.



마지막으로 배포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데 페이스북과 연동이나 모바일앱, 크롬웹스토어등 HTML5를 이용해 배포할 수 있는 대부분의 채널에 대해서 약간씩 다루고 있다.





비중으로 보자면 HTML5 : 2D게임개발 = 50:50 정도로 HTML5 자체에 충실했다기 보다는


게임개발을 하는데 HTML5를 기반으로 이렇게 한다 정도로 전체적인 구성이 되어 있다.


책 서두에도 저자가 알려주지만, 의도한 대로 구성이 되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WebGL 같은 부분도 다뤘으면 어땠을까 싶다.





한줄 요약 : 게임개발을 해보지 않았고, HTML5를 꼭~ 이용해야 한다면 한번 보시길!


,
TOTAL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