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fiadot_old

칼퇴근을 위한 게임 서버 개발 방법론에 대한 심도있는 고찰 및 성찰을 위한 블로그!

Rss feed Tistory
Book 2013. 5. 23. 17:26

Head First Data Analysis (한빛 미디어) 리뷰

부제 : 통계를 통해 훌륭한 결정을 내리는 학습 가이드

 

 

데이터 분석이라고 하니까 심도있는 수준의 수학, 통계가 필요한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것이고, 이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을것 같다.

 

이 책에서는 그런 심적 부담감을 완전히 깨트려 주고 있다.

 

데이터 분석에 대한 내용과 실험, 시각화, 통계, 확률, 분석, 예측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다.

 

실생활에서 우리가 겪을만한 사례 중심으로 설명해 나가는데, 전체를 요약하는 한장이다.

 

너무도 명확한데 분해 부분만 제외한다면 경영학에서 말하는 PDCA와 다를바가 없다.

 

 

 

다양한 그림과 대화체, 질문으로 엮어내는 head first 시리즈 특유의 편집이 살아있다.

 

예능감-유머-은 미국식이라 그런지 크게 와닿지는 않지만, 글자만 읽을때 보다는 잘 와닿는다.

 

 

 

 

책의 중반부에서 다루는 휴리스틱 분석을 한줄로 요약한 소제목이 있다.

 

"휴리스틱은 직관과 최적화의 중간에 있습니다."

 

의사결정 방법중에 하나이지만 현실과 맞닿아 있어 개인적으로 공감이 많이 가는 내용이다.

 

현실에서도 하나의 답만을 생각하거나, 모든 선택지를 다 고려할 수 없으니 말이다.

 

휴리스틱에 많은 내용을 할당하지는 않지만 고정관념의 문제점도 지적하고, 방법론적으로 잘 설명해주고 있다. 

 

 

 

최근 matlab의 대항마인것 마냥 혜성처럼 등장한 R에 대한 얘기도 다루고 있다.

 

다만 설치와 기본적인 몇가지 내용만 다루고 있으므로, R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다른곳에 찾는게 좋을 것 같다.

 

 

 

시각화나 수학적 답을 내기 위해 엑셀이나 R도 약간 사용하지만  전반적으로 툴이나 기술에 의존적인 부분이 거의 없다.

 

결정을 내리기 위한 근거를 제시하고 통계를 통한 사고의 방법을 서술하고 있다는게 더 정확할 것 같다.

 

경영자나 데이터분석가 같은 사람들이 주 독자층이 되겠지만 그에 한정짓지 말고,

 

매 순간 결정을 해야하는 개발자, 기획자에게도 추천해주고 싶다.

 

 

한줄 요약 : 통계를 통해 훌륭한 결정을 정말로 도와준다!

 

,
TOTAL TODAY